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푸르덴셜 스마트폰 서비스를 만드는 사람들

| 푸르덴셜 스토리



2011년 1월 3일, 푸르덴셜생명에서는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갤럭시탭 같은 태블릿PC로 언제 어디서든 고객서비스를 할 수 있는 라이프플래너용 모바일 서비스 'mCuREX 2.0'을 오픈하였습니다.



작년 4월 업계 최초로 모바일로 보장설계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던 mCuREX 1.0에서 훨씬 진일보한 모습으로 다시 태어났는데요, 오늘은 이 mCuREX의 아버지라 할 수 있는 두 분을 만나보겠습니다.


푸르덴셜 스토리(이하 푸): 안녕하세요, 오늘은 mCuREX 2.0의 출시를 맞아 두 분의 이야기를 듣고자 찾아왔는데요, 먼저 간단히 자기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백종현(이하 백): 안녕하세요, 푸르덴셜 스토리 여러분. 저는 영업지원팀의 백종현 과장입니다. 이번 mCuREX 개발의 프로젝트 매니저를 맡았고, 전반적인 기획을 담당했습니다.

김대희(이하 김): 안녕하세요, 저는 시스템개발1팀의 김대희 대리입니다. 컨셉에 맞게 시스템을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 실질적으로 mCuREX 1.0이 출시된 직후인 지난 5월부터 작업에 착수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 사실 라이프플래너(LP) 조직은 바쁜 세일즈맨이자 많은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는 금융 컨설턴트이기 때문에, 이전부터 PDA나 노트북 등 모바일 기기를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분들이었습니다. 재작년 말 아이폰이 출시와 함께 스마트폰 열풍이 불기 시작할 때, LP들에게도 새로운 플랫폼에 맞는 도구를 준비해 드려야겠다는 생각으로 준비를 시작하게 된거죠. 근데 아무래도 모바일 플랫폼이 초기다 보니까, 보안문제 등 해결해야 할 이슈들이 많아 처음 기획했던 부분을 전부 구현하는 데 어려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1.0 단계에서는 일단 가장 기본적인 보장을 설계하는 기능 정도만 포함한 것이죠. 


: 1.0 출시 이후 저희를 포함한 4개 팀이 공조하여 태스크포스를 구성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엄청나게 성장해 나가면서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장애물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이 빠른 속도로 생겨나고 있었고, 근시일내에 저희가 생각했던 것 이상의 많은 기능들을 구현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2.0버전에서 만족할만한 성능을 이끌어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 무엇보다 LP분들이 더 빠르고 쉽게 고객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인 만큼 최대한 많은 LP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온라인 설문조사와 에이전시 방문, 심층인터뷰를 광범위하게 진행했고 이를 분석하는 데 공을 많이 들였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는 LP가 보장의 설계와 청약 과정에서 여러 번 고객과 직접 만나야 하는데, 이 과정이 많아지면 LP뿐만 아니라 고객도 별도로 시간을 내야 하므로 번거로워 하신다는 것이었습니다.

: 이를 줄이기 위해 청약 전에 계약내용의 사소한 추가나 수정은 모바일로 작업하여 이메일이나 팩스로 고객에게 발송, 간단하게 고객이 확인하실 수 있는 기능을 넣었습니다. 또 와이파이를 통해서 인쇄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는 OS가 4.2로 새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생긴 에어프린트 기능도 지원합니다만, 아직은 이를 지원하는 프린터도 많지 않고 출력속도도 느린 편이더라구요.

: 그럼 모바일로 개인정보를 중앙 서버와 주고받으며 실시간으로 수정한다는 이야기 같은데, 보안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 모바일 보안의 가장 큰 문제는 기기 자체가 도난, 분실될 수 있다는 가능성입니다. LP는 본인 뿐 아니라 수많은 고객의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다룰 수 있기 때문에 분실시 큰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요구하는 기준은 2 factor, 즉 정보에 접근하기까지 두 단계 이상의 보안장치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저희는 이 부분을 감안하여 모바일 웹상에서의 보안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방법을 찾았지요. 

: mCuREX는 1.0시절부터 별도의 어플이 아닌 모바일웹 형태로 구현되었습니다. 즉 온라인 상태에서 전용 사이트로 접속한다는 개념인데요, 이때 사파리 등의 일반 브라우저가 아니라 싸이넷(PSYNET)에서 개발한 CLIP이라는 보안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CLIP브라우저의 키보드 보안을 통해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첫번째 단계, 그리고 사이트에 접속할때 처음 인증받은 단말기의 고유번호와 매칭해 보는 것이 두번째 단계입니다. 

: 그럼 기기를 습득한 사람이 비밀번호를 알게 될 가능성은 없을까요?

: 일반적인 브라우저들은 웹사이트의 로그인 비밀번호를 자체 저장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만, mCuREX는 비밀번호 입력 기록을 남기지 않는 전용 보안 브라우저를 사용할 뿐 아니라 사이트 자체에서도 비밀번호를 기기에서 가져갈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로그인 후 아무 것도 안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자동 로그아웃되는 건 물론이구요.

: 일단 모바일 시스템에서도 보안 문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네요. 그밖에 mCuREX에서 자랑하시고 싶은 기능이 있다면 뭐가 있을까요?

: 푸르덴셜의 경우 담당LP가 고객에게 평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모토를 가지고 있다보니 콜센터 못지않게 많은 고객의 문의를 받게 됩니다. 이때 담당LP라고 모든 사항을 다 파악하고 있기는 어려울 뿐더러 대부분 외근중이기 때문에, Agency나 본사로 문의를 하고 답변을 기다렸다가 고객에게 응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제는 mCuREX의 고객검색 기능을 통해서 계약관련 정보는 물론 청약심사나 보험금 지급처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이 콜센터나 홈페이지에 contact한 내역, 각종 이벤트에 당첨된 내역까지 조회할 수 있도록 해서 고객분들이 원하는 것들을 미리 파악해서 응대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스마트폰의 GPS를 이용해 현재 LP의 위치에서 가까운 고객분들의 주소를 표시해 주는 기능도 있어요. 지도상에는 고객이 남자인지 여자인지까지도 표시되고, 사람 모양을 클릭하면 그 고객의 데이터와 함께 전화/문자로 연결할 수 있게 되어 있지요. 개인적으로 는 고객 아이콘 모양이나 색상의 디테일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웃음).

: 고객들의 기념일이 되면 알림이 떠서 축하 메시지를 일괄적으로 보내드릴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스케쥴러가 있어서 증권전달 날짜 같은 중요한 일정이 표시되고요, 그밖에도 미처 말씀드리지 못한 기능들이 참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저희끼리는 반 농담으로 앞으로 업그레이드할 것도 남겨 놓아야 되지 않겠냐고 할 정도로 이번 버전에 정성을 쏟았습니다.
 
 
 
: 그래도 굳이 앞으로 더 넣고 싶은 기능이 있다면요? ^^

: 이제 스마트폰에 아이패드, 갤럭시탭 같은 태블릿 PC도 금세 대중화될 것 같습니다. mCuREX에서도 이를 지원하고 있기는 합니다만 좀더 태블릿 PC만의 특성을 살린 기능, 예컨대 보장설계 내용을 자동으로 그래픽 문서로 구현한 뒤 책처럼 넘기며 고객에게 보여드릴 수 있는 기능 같은 것들을 넣으려고 현재 개발중입니다. 

: 지금까지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더 많은 LP분들이 이번 mCuREX 2.0을 통해서 더 좋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