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국세청은 5월 1일부터 31일까지, 근로장려금 신청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종합소득세 신고와 더불어 5월에 놓치면 안될 근로장려금 신청방법과 주의사항을 알기 쉽게 정리해드립니다. 



근로장려금 제도란?



저작자표시Victor1558


근로장려금이란 일은 하지만 소득이 낮아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가구를 위해 국세청이 마련한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입니다. 국세청에서는 근로자들이 일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할 수 있도록 2009년부터 해마다 소득에 대비한 일정 금액을 실질소득 보전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은 부양 가족, 총 소득 기준 금액 요건 그리고 주택 및 재산 요건을 모두 충족할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될까?



저작자표시Victor1558


근로장려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전년도 부부 합산 연간 총소득이 자녀는 없지만 배우자가 있으면 1천 300만원, 자녀가 1명인 경우 1천 700만원, 2명인 경우 2천 100만원, 3명 이상인 경우 2천 500만원 미만일 때 신청 가능합니다. 아울러 2012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해당 가구가 무주택자이거나 혹은 6천만원 이하의 소규모 주택 한 채 보유, 세대원 재산 합계액 1억원 미만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만 합니다. 


올해부터는 지급 대상이 확대되어 보험 모집원, 상조 모집원, 방문 판매원도 근로장려금 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배우자 및 부양자녀가 없는 노인 1인 가구에 대한 근로장려금이 신설되어 무자녀 부부가구의 근로장려금 지급액과 동일하게 산정될 예정입니다. 그러나 2012년도 중 국민기초생활보장 급여를 3개월 이상 받은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어렵지 않아요~



(사진 : 국세청 근로장려금 계산해보기 화면)


그렇다면 근로장려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해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국세청 근로장려금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3가지 질문에만 답해도 자신의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손쉽게 계산해 볼 수 있답니다. 배우자가 있거나 나이가 60세 이상(195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인지, 만 18세 미만(1994년 1월 2일 이후 출생, 단 중증 장애인의 경우 연령제한 없음)의 부양자녀가 몇 명인지, 본인과 배우자의 2012년 총 급여액은 얼마인지 입력하면 지급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계산 바로가기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때는 신청서와 함께 소득 증거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소득 증거 자료에는 원천근로소득 및 사업소득 증거 서류는 사업자가 소득 지급명세서를 관할세무서에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는 아래 서류 중 1가지만 첨부하면 됩니다. 다만 국세청에 제출된 소득자료와 실제 지급받은 소득이 일치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서류를 제출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근로소득 입증 서류 (아래 중 1가지 서류만 제출)


•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 급여수령 통장사본

• 급여지급대장 사본

• 원천징수부 사본 

• 직장가입자용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 국민연금보험료 납부증명

• 피보험자용 고용보험 일용근로내역서

• 소득지급확인서


하지만 서류 제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또 있습니다. 바로 재산입증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인데요. 먼저, 전세금(월세 포함)이 있는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경우에도 분양계약서 사본과 분양대금, 청산금 등의 납입영수증을 비롯해 토지상환채권 사본과 주택상환사채 사본도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 후 심사를 통과하면 9월말 80만원에서 최대 200만원까지 현금으로 지원하며 지난해까지 모두 243만 가구에 1조 9066원이 지급되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은 모바일사이트, ARS 1544-9944, , 국세청 홈페이지, 관할 세무서 등 다양한 경로로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대상자의 경우, 5월 31일까지 놓치지 말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