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지구의 날] 친환경 사무실을 만들어보세요

| 건강생활백서



지구의 날(Earth Day)은 매년 4월 22일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환경운동가들이 제정한 날입니다. 해마다 이 날이 되면 조명 끄기 등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세계 곳곳에서 이어집니다. 한국 내셔널 지오그래픽 채널은 TV 끄기를 권유하는 화면을 1시간 동안 내보낼 예정이고 스타벅스는 다 쓴 일회용 종이컵 10개를 모아오면 텀블러로 바꿔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직장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착한 아이디어로 지구 살리기에 동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환경에 부담을 주지 않는 에코 화분



저작자표시 girlingearstudio



재생용지로 만든 에코 화분에 식물을 심어보세요. 에코 화분은 기존의 플라스틱 화분과는 달리 환경에 부담을 주지 않는 소재의 화분을 말합니다. 재생용지 외에도 빈 계란껍질에 흙을 담아 자그마한 에코 화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근무 환경에 따라 식물 종류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일산화탄소 제거에 효과적인 식물로는 대나무, 산세베리아가 있으며 습도조절을 위해서는 증산작용이 뛰어나 가습기 역할을 하는 아레카 야자, 테이블 야자를 추천합니다. 또 스파티필룸, 크로톤은 건강에 좋은 음이온을 대량 발생시키며 마코야나, 드라세나는 대기 중 화학물질을 제거하는 데 탁월합니다.




전기 절약 생활화하기



저작권 wallfort


사무실의 조명은 하루의 반 이상을 켜두는 만큼 에너지 소모가 큰데, 형광등이나 백열전구 대신 소비전력이 낮은 LED전구로 바꾸면 보다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LED전구의 전력 소모량은 백열전구 대비 1/8, 형광등 대비 1/3 정도로 절전 효과가 매우 높고 수명은 통상 50,000시간 이상으로 백열전구(평균 1,000시간)나 형광등(평균 6,000시간)보다 훨씬 깁니다. 수명이 길수록 폐기되거나 제조되는 전구 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환경 보호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기전력(Standby Power)을 줄이는 것 역시 에너지를 아끼는 좋은 방법입니다. 가전제품을 작동하지 않고 플러그를 그냥 콘센트에 꽂아 두기만 했을 때 소비되는 전력을 뜻하는 대기전력은 전체 전기비의 평균 10%를 차지합니다. 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쓰지 않는 플러그 뽑기, 대기전력 자동차단 멀티탭 사용하기, 에너지 효율등급이 높은 전자제품 사용하기 등이 있습니다.


※ 사무실 가전제품별 대기전력/작동시 사용전력 비교


(출처-환경운동연합)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Kannan Kartha



사무실에서 습관처럼 쓰고 있는 일회용품을 줄여보세요. 종이컵 대신 머그잔을 이용하면 환경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만 매년 120억 개 이상의 일회용 컵이 소비되며 1인 평균 소비량이 243개에 달합니다. 종이컵은 전체의 14% 정도만 재활용되고 나머지는 매립, 소각됩니다. 그 이유는 종이컵의 내부 코팅은 기계로 벗겨낼 수밖에 없어 실제 재활용률이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머그잔 외에도 일회용품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사무실 곳곳에 숨어있습니다. 다 쓴 이면지 혹은 우편봉투를 모아두었다가 제본하여 연습장으로 활용하는 방법, 손수건을 지니고 다니며 종이타월 대신 이용하는 것 역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효과적인 친환경 사무실 만드는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환경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일하는 사람의 기분까지 좋아지는 친환경 사무실 만들기, 오늘부터 직장 동료와 함께 보람있게 실천해보세요.



저작자 표시
신고


티스토리 툴바